본문 바로가기

data

Ⅱ. 대중음악의 이론적 고찰 (2)

1. 대중음악의 정의 (2)

 

매스 미디어는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다.

매스미디어를 통해 산출되는 문화 산물은 인간들 사이에서 어떤 형태로든지

의미가 생산되어 전달, 소통, 공유되는 과정을 의미하며 미디어는 그러한 과정의 수단이 되는 매개물을 의미한다. 

하지만 매스 미디어는 단순한 도구적 의미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매스 미디어는 그 자체로 사회의 요소 즉, 정치, 경제, 문화적 요소들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단순한 도구들의 총합이 아닌 하나의 구조를 가진 문화 영역이 대중문화라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대중문화는 소통이 가능해야한다.

그래서 대중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읽어내야 한다. 

 

 

 

매스미디어와 매스 미디어를 통해 산출되는 문화 산물들

즉,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산물들은 분명 대중문화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대중문화는 그 이상의 부분을 포괄하고 있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매스미디어라는 도구를 통하여 산출되는

의미의 생산, 유통, 소비되는 과정에 존재하는 문화양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대중문화는 대중문화물과 구별된다. 문화산업 등 문화적 제도가 만들어 내는 것이

대중 문화물이며 그것을 텍스트라고 부른다.

대중문화란 대중 문화물을 생산하는 일, 대중 문화물을 소비하는 일, 그리고 대중 문화물 자체를 포함해서

논의하는 종합적인 실천을 대중문화라고 봐야 할 것이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 문화현상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는 말은 대중문화, 소비문화 등을 들 수 있으며

대중문화는 대중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대상이라는 점에서 소비문화의 성격을 띤다.

 


'data' 카테고리의 다른 글

Ⅱ. 대중음악의 이론적 고찰 (4)  (0) 2020.03.21
Ⅱ. 대중음악의 이론적 고찰 (3)  (0) 2020.03.20
Ⅱ. 대중음악의 이론적 고찰 (1)  (0) 2020.03.19
Ⅰ. 서 론 (2)  (0) 2020.03.19
Ⅰ. 서 론 (1)  (0) 2020.03.19